본문 바로가기
수면과학

잠자는 동안 돌아다니는 몽유병

by 다이어리좋아 2023. 6. 30.

잠자는 동안 돌아다니거나 잠꼬대를 하는 것은 몽유병 또는 잠꼬대로 알려진 수면 장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항상 걱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근본적인 문제를 나타내거나 수면의 질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수면 관련 행동과 관련된 몇 가지 잠재적인 우려 사항입니다. 안전 위험: 몽유병은 밖에서 걷거나, 계단을 올라가거나, 물건을 다루는 것과 같이 잠재적으로 위험한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나 타인에게 추락, 충돌 또는 부상을 입힐 위험이 있습니다. 잠재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불완전 각성: 몽유병자들은 그들의 에피소드 동안 완전히 깨어나지 못할 수 있으며, 깨어났을 때 방향 감각 상실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몽유병 사건이나 그들이 수행한 행동에 대한 기억이 없을 수도 있는데, 이것은 괴로울 수 있습니다. 수면 방해: 몽유병이나 잠꼬대는 수면 패턴을 방해하고 전반적인 휴식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편적인 수면과 과도한 낮 졸림으로 이어져 피로와 인지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 어떤 경우에, 몽유병이나 잠꼬대는 수면 무호흡증, 안절부절못하는 다리 증후군, 또는 기면증과 같은 다른 수면 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열, 수면 부족, 스트레스 또는 정신 질환과 같은 특정한 의학적 조건이 이러한 행동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나 여러분이 아는 누군가가 자주 또는 방해가 되는 몽유병이나 잠꼬대를 경험한다면, 건강 관리 전문가나 수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상황을 평가하고, 근본 원인을 파악하며,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지침이나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몇 가지 이유로 다리를 꼬거나 잠자는 동안 움직일 수 있습니다:
편안함: 잠자는 동안 다리를 꼬거나 자세를 바꾸는 것은 더 편안한 자세를 찾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리를 꼬거나 특정한 자세로 자는 것이 더 편안하거나 편안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온도 조절: 잠자는 동안 다리 위치나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은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의 다른 부위들을 공기에 노출시키거나 덮음으로써, 사람들은 더 편안한 온도에 도달할 수 있고 과열이나 너무 춥다고 느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습관 또는 선호: 특정한 수면 자세나 동작은 습관적이 되거나 개인에게 선호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편안함, 과거의 경험 또는 단순히 그것이 그들에게 자연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불안감: 안절부절못하는 다리 증후군(RLS)은 종종 불편한 느낌을 동반하면서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거부할 수 없는 충동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RLS를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몸이 이러한 감각을 완화하려고 시도할 때 수면 중에 다리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주기적 사지 운동 장애(PLMD) 또는 REM 수면 행동 장애(RBD)와 같은 일부 수면 장애는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다리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반복적이거나, 육포적이거나, 수면의 질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꿈과 관련된 움직임: 렘수면 동안, 대부분의 꿈이 일어날 때, 뇌는 꿈을 연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신체의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신호를 보냅니다. 그러나 일부 경우 이러한 신호가 부분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중단되어 수면 중 다리 움직임이나 발차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편함 또는 통증: 근육 경련, 안절부절못하는 다리, 또는 기저 질환 등으로 인해 다리에 불편함이나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 그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무의식적으로 다리를 꼬거나 수면 중에 움직일 수 있습니다. 수면 중에 가끔 다리를 움직이는 것은 일반적으로 정상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이 빈번하거나 수면의 질에 지장을 주거나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근본적인 의학적 조건이나 수면 장애를 배제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논의할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